当前位置

首页 > 语言学习 > 韩语学习 > MBC奥运转播惹争议,无实质性的道歉引公愤

MBC奥运转播惹争议,无实质性的道歉引公愤

推荐人: 来源: 阅读: 7.06K 次

박성제 MBC 사장이 올림픽 중계 논란에 사과했다. 해결 대안은 빠진 알맹이 없는 사과로 또 다시 실망감을 안겼다.

MBC社长朴晟济因奥运会转播争议道歉。却因道歉没有解决方法、缺少实质内容,再次令人失望。

MBC奥运转播惹争议,无实质性的道歉引公愤

박성제 사장은 7월 26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'2020 도쿄 올림픽' 개막식과 남자 축구 중계에서 불거진 자막 논란에 입장을 밝혔다.

朴晟济社长于7月26日在首尔麻浦区上岩洞MBC电视台召开记者招待会,对转播‘2020东京奥运会’开幕式及男子足球比赛过程中发生的字幕争议发表了立场。

MBC는 지난 23일 진행된 '2020 도쿄올림픽' 개막식 중계에서 우크라이나 선수단이 입장할 때 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 사진을 사용하고 마셸 제도를 '한때 미국 핵실험장'이라고 소개했다. 또한 아이티 선수단 입장에는 폭동 사진과 '대통령 암살로 정국은 안갯속'이라는 자막을 사용해 파장을 일으켰다.

MBC 23日在转播‘2020东京奥运会’开幕式过程中,在乌克兰奥运代表团入场时,使用了一张切尔诺贝利核能发电站的照片作为配图介绍乌克兰,又介绍道:马绍尔群岛曾经是美国的核试验场。另外,在海地奥运会代表团入场的时候,使用了暴乱照片,还附上了‘由于大总统被暗杀,政局陷入迷雾’的字幕。这些行为掀起万丈波澜。

연이어 MBC는 25일 열린 남자 축구 B조 예전 대한민국 대 루마니아 경기에서 루마니아 선수 라즈반 마린이 자책골을 넣자 이를 조롱하듯 '고마워요 마린 자책골'이라는 문구를 삽입하기도 했다. 이에 루마니아 축구 협회까지 공개적으로 불쾌한 심경을 밝히는 등 MBC의 외교적 결례는 일파만파 퍼지고 있다.

接着MBC在25日转播了男子足球B组赛韩国VS罗马尼亚的比赛,罗马尼亚选手马林不慎踢出了一个乌龙球,MBC插入文字进行嘲讽“谢谢,马林的乌龙球”。对此,罗马尼亚足球协会公开表示不满,MBC的外交失礼状况愈演愈烈。

박성제 사장은 이번 사태에 대해 "특정 몇몇 제작진을 징계하는 것에서 그칠 수 없는, 기본적인 규범 인식과 콘텐츠 검수 시스템의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"고 밝혔다. 이어 "철저히 원인을 파악하고 책임도 반드시 묻겠다"고 예고했다.

朴晟济社长对这次的事态表示“不能局限于惩罚几名制作人员,可以判定对于基本规范的认识和内容检查体系存在问题”,接着他宣称“会彻底调查原因,必定会追责到底”

고개는 숙였지만 알맹이는 없었다. MBC는 시스템적인 문제보다 규범적 인식의 미비를 1차적 문제 원인으로 꼽았다. 그러나 '올림픽 정신의 부재'를 문제 원인으로 꼽는 건 단순한 추측에 불과하다. 다른 국가를 배려하지 않고 심지어 조롱하는 태도가 누구의 어떤 인식 문제인지는 언급되지 않았다. 이를 개선하겠다는 말도 실질적 개선 결과를 증명할 수 없는 선언에 불과하다.

虽然低头道歉了,但是并没有实质内容。MBC认为,与系统性问题相比,缺乏规范性认识是首要问题。但是将‘缺少奥林匹克精神’作为问题的原因不过是单纯的推测罢了。但不顾及其他国家,甚至嘲讽其他国家的态度,究竟是谁的认识问题,这些没有提及。虽宣称要改善这些,其实也无法证明实际改善的结果。

신속하고 철저한 조사도 올림픽이 끝난 후로 예고됐다. 박 사장은 "1차 조사만 끝내 구체적인 내용을 말하기는 어렵다"며 "올림픽이 끝나는 대로 정밀한 조사를 통해 확실한 책임 소재를 찾겠다"고 밝혔다.

朴社长说的迅速又彻底的调查将在奥运会结束后进行。朴社长解释说“只是结束了第一轮调查,很难说出具体的内容”,“奥运会一结束就会通过精密的调查找出确切该负责任的内容”

공식 사과를 하겠다는 기자회견 자리였지만 대부분의 답변은 '조사 결과를 말하기는 아직 이르다', '올림픽이 끝난 후 정밀 조사를 하겠다'는 것이었다. 사과는 하겠다고 나왔지만 정작 사과할 내용은 없었다. 문제 원인 규명, 사고 수습, 대책 마련이 올림픽 이후로 연기되는 동안 MBC와 대한민국 이미지는 걷잡을 수없이 추락하고 있는데 말이다.

尽管召开了正式道歉的记者招待会,但大部分回答都是“现在说调查结果还为时过早”,“奥运会结束后将会进行精密的调查”。虽然说着会道歉,出席了记者招待会,但是没有真正道歉的内容。没有查明问题的原因,事故整顿、准备对策都推迟到奥运会结束后,这段期间,MBC和韩国的形象会跌落得无法挽救。

더 큰 문제는 MBC의 중계방송 문제가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는 것이다. MBC는 지난 2008년 베이징 올림픽에서 국가 소개를 할 때도 일부 국가에 비하 자막을 달아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중징계를 받은 전력이 있다. 이에 대해서도 박 사장은 "아직까지 시간이 부족했다"는 답변만 되풀이했다.

更大的问题在于这次出现的MBC转播问题并非首次。MBC在2018年转播北京奥运会介绍国家的时候,打出了贬低部分国家的字幕,受到了广播通信审议委员会的惩罚。对此,朴社长重复解释说“现在时间不充足”。

12년이 지나도 여전히 문제 원인이 파악되지 않았다는 것인지 황당하기까지 하다. 강산이 변한다는 10년의 세월에도 변함없는 중계 사고로 물의를 일으키고 있는 MBC. 올림픽 중계를 마치고 사태를 해결하겠다는 게 정말 현명한 대책일지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.

纵然过了12年,好像依然掌握不了问题的原因,荒唐至极。即使经过了江山变化的10年岁月, MBC不变的转播事故引发众议。奥运会转播结束后来解决事态的决定,究竟是明智的还是错误的,有待思考。

이번 기자회견은 온라인이나 방송을 통해 생중계되지 않았다. 대국민 사과라더니 기자들만 모아 놓고 고개를 숙인 셈이다. 게다가 이렇다 할 해결책도 발표되지 않으니 말 그대로 '보여주기식 사과'가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.

这次的记者招待会并没有通过网络或者电视进行直播。让他们对国民道歉,却只是聚集了一堆记者进行道歉。而且还没有发表解决对策,有指责认为这是不是‘作秀的道歉’。

축구 중계 자막사고 원인을 "많은 분들이 바빴기 때문에 부족함이 있던 것"이라고 분석한 박성제 사장. 이번 기자회견도 너무 바빠 부족함을 남긴 것일까. 시청자들을 실망시키고 올림픽 참가국들을 분노하게 한 것을 사과하는 자리에서조차 안일한 태도를 드러낸 MBC에 통탄을 금할 길이 없다.

朴晟济分析足球转播字幕事故的原因是“因为大家都很忙,所以有些不充分”。这次记者招待会是不是也因为太忙了所以才不充分呢。在针对此次令观众们失望、令奥运会参与国愤怒的事件进行道歉的场合, MBC表露出的安逸态度令人哀叹。

重点词汇

중계【名词】转播

폭동【名词】暴乱、暴动

삽입하다【动词】插入

규명【名词】查明、查清、澄清

걷잡다【动词】挽回、挽救

重点语法

-(으)ㄴ 후에

用于动词词干后,表示前一个动作结束后发生后一个动作。相当于汉语的“...后”、“...之后”。

한국에 온 후에 매운 음식을 먹을 수 있어요.

来了韩国之后会吃辛辣的食物了。

귀국한 후에 무엇을 하실 거예요?

回国之后你会做什么?

- 기 때문에(때문이다)

用于谓词(或谓词形)后,表示原因。相当于汉语的“因为…所以”。

왕선생님은 몸이 편치 않기 때문에 오지 않았다.

王老师因为病了,所以没有来。

그는 조심하지 않았기 때문에 사고를 내고 말았다.

他因为大意,竟出了事故。

相关阅读

因戏生情,这对韩国情侣公开恋爱后“大秀恩爱”

盘点恋爱后光速分手的情侣

盘点恋爱长跑后分手与别人闪婚的明星

翻译为沪江韩语原创,严禁转载